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독일어 표현

nehmen, aufnehmen, zunehmen, übernehmen.....

독일어에는 기본 동사에 전철 (Präfix)이 붙어 여러가지 다른 뜻을 가지게 되는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전철부자 동사중 하나인 nehmen 을 한번 볼까합니다~

 

 

 

 

 

nehmen 의 원래의 뜻은 가지다, 취하다 정도가 되겠네요.

예> Ich nehme zwei Brötchen. 빵 두개 할게요. 빵 두개 주세요~

      Er hat seine Tabletten genommen.  그는 그의 약을 먹었다.

      Sie hat sich das Leben genommen. 그녀는 자살 했다. (그녀는 그녀자신으로 부터 삶을 빼앗았다)

 

 

 

 

어떻게 쓰이냐에 따라서 고르다, 먹다, 섭취하다 등등의 다른 뜻으로도 쓸수 있는 광범위한 뜻을 가진 이 동사가

전철들이랑 붙으면 더 많은 뜻을 가지게 됩니다.

 

그 중 자주 쓰이는 몇개정도만 다뤄 볼게요~

 

 

 

 

 

abnehmen 감량하다

Ich habe 10 Kg abgenommen. 나는 10키로 감량했다 / 빠졌다. (오..........부럽......)

 

annehmen 생각/추측하다

Ich nehme an, dass er meinem Vorschlag zustimmt. 나는 그가 나의 제안에 동의 하는것으로 생각해.

 

aufnehmen 녹음/녹화하다

Er hat es nicht geschafft, die ersten Schritte meiner Tochter aufzunehmen.

그는 내 딸의 첫 걸음마를 녹화하는걸 성공못했어.

 

an etwas teilnehmen 어딘가에 참여하다.

Meine Mutter nimmt seit langem an einem Yoga-Kurs teil.  내 어머니는 오래전부터 요가코스를 들어.

 

unternehmen 뭔가 재미난 일을 벌이다/ 계획하다/ 감행하다...

Ich möchte zum Geburtstag meines Mannes etwas tolles unternehmen. 나는 내 남편의 생일에 뭔가 멋진걸 하고싶어.

 

sich benehmen 행동하다,(제대로)처신하다.

Im Museum sollt ihr euch richtig benehmen. 박물관에서 너희 처신을 똑바로 해야해.

 

wahrnehmen 인지하다/ 알아차리다.

Erst mit 8 Jahren hat mein Sohn wahrgenommen, dass sein Teddybär nicht lebendig ist.

8살이 되어서야 내 아들은 자신의 곰인형이 살아있지 않다는것을 인지했다.

 

 

 

 

 

 

감사합니다~~